넷플릭스 시리즈 피지컬 100 시즌 1이 드디어 마무리 되었습니다.
2023년 2월 6일부터~ 2월 12일까지 순위 집계를 보면 비영어권 순위 1위, 전체 순위 2위로 넷플릭스 순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넷플릭스 시청 순위
|
||
날짜
|
전체 순위
|
비영어 순위
|
2023-01-23(월) ~ 2023-01-29(일)
|
13위
|
7위
|
2023-01-30(월) ~ 2023-02-05(일)
|
4위
|
2위
|
2023-02-06(월) ~ 2023-02-12(일)
|
2위
|
1위
|
1. 지상파 PD의 "탈 지상파 선언"
피지컬 100은 대한민국의 3대 방송사인 MBC 교양국 소속 장호기 PD님이 연출하였다.
특수부대 출신이면서, 운동에 관심이 남달랐던 PD였다고 한다.
그리고 최근 OTT 플랫폼 시장의 성장으로 지상파의 위기가 발생했다 생각하여,
탈 지상파 선언을 하며 넷플릭스에 기획안을 송부했다고 한다.
"지상파의 위기라는 말 많이 들었다.
MBC 조직원으로 저도 그런 위기감이 들었고 돌파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했다.
MBC라고 해서 꼭 TV용 콘텐츠만 만들어야 하는 건 아니고
교양 PD라고 해서 교양만 해야 하는 것도 아니라 생각해서 도전했다."
[MBC 장호기 PD 인터뷰 중]
장호기PD는 지상파는 지상파대로, 케이블은 케이블대로, OTT는 OTT대로 정형화된 생태계 안에서 컨텐츠는 성장할 수 없다고 생각한 것이다.
지상파 MBC라는 틀을 깨니, 넷플릭스의 100% 투자를 약속 받을 수 있었고, 전세계 2위라는 명예를 얻을 수 있었다.
[참고] 우리 나라 최초로 MBC 감독이 넷플릭스와 런칭하고 만든 작품 (MBC 장호기 PD 기획/연출)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8119
넷플릭스에 ‘피지컬100’ 공개한 MBC...“지상파 끝났다고?” - 미디어오늘
넷플릭스에서 24일 ‘피지컬: 100’이라는 서바이벌 게임 예능이 공개된다. 이 서바이벌 게임예능은 강력한 피지컬을 가진 최고의 ‘몸’을 찾기 위해 최강 피지컬이라 자부하는 100인이 벌이는
www.mediatoday.co.kr
[참고] 덕분에 imbc 주가가 한때 연 중 최고치를 경신하게 만든 장본인
https://www.etnews.com/20230125000027
[ET라씨로] 넷플릭스 '피지컬100' 흥행 예감에 iMBC 주가 들썩
ET라씨로는 인공지능(AI) 기반으로 선별·분석한 주식 정보와 종목 매매 신호를 제공하는 전자신문 증권 정보 애플리케이션입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ET라씨로'(->바로가기)를 다운로드하면 IT기
www.etnews.com
2. 뻔하지 않은 "도전 종목"과 "역대급 세트장"
- 제작비 : 100억 (넷플릭스 100% 지원)
- 제작 지원 : 400여명의 스탭 (일반
- 퀄리티가 높은 이유 : TV 보다 길었던 제작 기간 (보통 TV 프로그램은 주마다 방영되기에 제작 기간이 짧다고 한다)
다섯가지 능력치(순발력 근력 지구력 조정력 유연성)를 고려한 퀘스트를 준비한 점이 시청자들을 땀이 나게 만들었던 이유였던 것 같다.
또한 전형적인 예능형 컨텐츠의 경우 자막과 제작자의 의도가 반영되는 카메라 움직임이 많았는데, 피지컬 100은 오히려 그 반대였다.
생각지도 못한 도전 종목들은 시청자들에게 더욱 궁금증을 자아내게 했고,
100억원이라는 제작비를 통해 역대급 세트장을 통해 우수한 제작 규모와 환경을 제공받을 수 있었다고 한다.
"모든 퀘스트가 한 포인트에 집중되면 안 된다고 생각했다."
"예능형 자막이나 연출자의 의도를 담은 편집을 배제하며 리얼함으로 승부를 해보고 싶었다."
[MBC 장호기 PD 인터뷰 중]
3. 전세계 "헬스 열풍"
코로나19로 인해 전세계 사람들은 건강에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로 인해 각종 헬스케어 산업은 급성장 하고 있는 추세다.
세계적으로 사람들은 건강해지고 싶어하고, 피지컬100이라는 "건강에 도전하는 의식"을 일깨워 주는 프로그램은 열풍을 일으킬 수 밖에 없었다고 생각한다.
각종 헬스유투버들은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고, 헬스 및 뷰티 산업은 역대 최대 성장률을 돌파하며 헬스 트렌드를 이끌어 가고 있다.
기획자인 장호기 PD는 이런 트렌드에 맞춰 넷플릭스라는 세계적인 OTT플랫폼을 통해 전세계인들을 "건강 열풍"에 더욱 주목하게 한 것은 아닐까.
'콘텐츠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연 후기] 오타강사 당부쌤의 서울 입지 분석 특강을 듣고(3/19) (2) | 2023.03.20 |
---|---|
[바디프로필] 헬스장 고르는 팁 (2) | 2023.03.20 |
[강연 후기] 제 7회 내집마련 콘서트 대출 & 주택 전망(2023/3/8) (2) | 2023.03.08 |
[바디 프로필] 건강 마인드셋 정립 (1) | 2023.03.05 |
[컴플레인의 정석] 대한민국의 미래 먹거리 "서비스업" (1) | 2023.03.05 |